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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브리엘'과 '미가엘', 그리고 그룹(cherubim)

소소한행복^^ 2022. 2. 4.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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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 이름이 언급된 천사는 모두 둘이다:

(1)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메신저였다. 다니엘, 사가랴, 마리아에게 하나님의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했다(참조, 단 8:16, 9:21, 눅 1:19, 26).

“가브리엘”의 히브리 이름은 “하나님의 강한 자,” “하나님의 사람” 혹은 “하나님은 나의 전사이시다”를 뜻한다. 이 천사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자이다.

가브리엘의 권위는 그가 하나님과 갖는 관계 및 보좌 가까이 있음에 기초한다. 그가 전한 말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목적(즉, 복음)을 위해 주신 중요한 메시지이다. 그리고 그 절정은 나사렛 예수의 탄생을 전하는 장면이다.

*눅 1:19/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눅 1:26-33/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가로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찌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하시도다"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고 생각하매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참고구절,
*단 8:16/ 내가 들은즉 을래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이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단 9:21/ 곧 내가 말하여 기도할 때에 이전 이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2) 미가엘(מִיכָאֵל)은 국가를 지키는 천사장이다. 미가엘은 하나님의 군대를 이끄는 지휘관(총사령관)이라 할 수 있다(참조, 단 10:13,21; 12:1; 유 9 절; 계 12:7).

그 이름의 뜻은 "누가 하느님 같으랴?"라는 뜻이 된다. 서양의 많은 미술 사료에서 등장하는 미가엘은 금발의 미남자로, 갑옷으로 몸을 감싸고 긴 머리를 휘날리며 등에는 하얀 날개를 가진 전사로 ㄷ.ㅇ장한다. 그리고 오른손에는 검을, 왼손에는 저울을 들고 용으로 화한 사탄을 짓밟고 있다. 하나님의 공의를 대행자로서 사탄과 싸워 처단하는 것이 미가엘의 주된 임무로 이해했음을 알 수 있다.


*단 10:13/ 그런데 바사 국군이 이십 일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단 10: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 뿐이니라

*단 12: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유 1:9/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계 12:7/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쌔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 참고,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천사론은 이스라엘이 조로아스터교(페르시아의 종교)와 접촉을 하면서 랍비들의 신학과 관심을 받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고 보는 신학자들이 있다. 그들은 성경은 이 영적 영역에 있어서 침묵하며 희미하게 말한다고 주장한다. 성경에서는 종종 은유적 표현 혹은 상징으로서 이를 제시한다. 구약에서 볼 때 야웨의 보좌 주위에 2 종류의 천사가 있다; 스랍(참조, 사 6 장)과 그룹(참조, 겔 1 장 및 10 장).



그룹(cherubim)
그룹은 천상의 존재로 특정한 계급의 천사를 가리킨다고 본다.

가. 이는 천사적 존재의 여러 종류 중 하나이다. 이 특별한 종류의 천사는 성소를 지켰다(참조, 출 25:18-22; 왕상 8:6-7).

나. 어원은 확실하지 않다:
1. 아카디아어에서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재자” 또는 “조정자”를 뜻한다
2. 히브리어에서는 이것이 “전차” 와 “그룹이란 이름의 천사들”(참조, 겔 1 장, 10 장)과 관련된
단어유희일 것이다
3. 어떤 사람은 이것이 “빛나는 형상”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다. 육체적 모습—이에 대한 성경의 다양한 설명 및 동물 모양을 가진 인간에 대한 고대 근동의 다양한 기록 때문에 이것을 확언하기가 어렵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을 다음과 연결시킨다:
1. 메소포타미아의 날개 달린 황소
2. “독수리 머리와 날개에 사자 몸을 한 괴물”이라고 불리는 이집트의 날개 달린 독수리 사자
3. 두로 왕 히람의 왕좌에 있는 날개 달린 생물
4. 이집트의 스핑크스와 사마리아에 있던 아합 왕의 상아 궁전에서 발굴된 이와 비슷한 형상

라. 육체적 설명
1. 그룹의 모습은 사 6장의 스랍과 연결된다.
2. 다른 모습의 예들
ㄱ. 얼굴의 수
(1) 둘—겔 41:18
(2) 넷—겔 1:6,10; 10:14,16,21,22
(3) 하나—계 4:7
ㄴ. 날개의 수
(1) 둘—왕상 6:24
(2) 넷—겔 1:6,11; 2:23; 10:7,8-21
(3) 여섯(사 6:2 의 스랍과 같이)—계 4:8

3. 다른 특징
ㄱ. 인간의 손—겔 1:8; 10:8,21
ㄴ. 다리
(1) 무릎이 없이 곧음—겔 1:7
(2) 송아지 발—겔 1:7

4. 플라비우스 요세푸스는 그룹이 어떤 모습이었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인정했다(참조, 유대 고대사, VIII.3:3).

마. 성경에서 이들이 언급되는 곳과 목적
1. 생명나무를 지키는 자, 창 3:24(아마도 겔 28:14,16 에서 사탄에 대해 은유적으로 사용하였을 것임)

2. 성막을 지키는 자
ㄱ. 언약궤 위에; 출 25:18-20; 민 7:89; 삼상 4:4
ㄴ. 성막을 덮는 막 휘장에 그룹의 모양을 수놓음; 출 26:1,31; 36:8,35

3. 솔로몬 성전을 지키는 자
ㄱ. 지성소 안에 둔 조각한 두 큰 그룹; 왕상 6:23-28; 8:6-7; 대하 3:10-14; 5:7-9
ㄴ. 내 외소 사방 벽에; 왕상 6:29,35; 대하 3:7
ㄷ. 놋 받침 수레들이 연결된 판 위에; 왕상 7:27-39

4. 에스겔의 성전을 지키는 자
ㄱ. 벽과 문에 새겨짐; 겔 41:18-20,25

5. 하나님의 움직이심과 연결됨
ㄱ. 아마도 바람에 대한 은유: 삼하 22:11; 시 18:10; 104:3-4; 사 19:1
ㄴ. 하나님의 보좌를 지키는 자; 시 80:1; 99:1; 사 37:16
ㄷ. 하나님의 움직이는 수레 보좌를 지키는 자; 겔 1:4-28; 10:3-22; 대상 28:18

6. 헤롯 성전
ㄱ. 벽의 그림(즉, 지키는 자, 참조, 탈무드 “요마” 54a)

7. 계시록의 보좌 장면(즉, 지키는 자, 참조, 계 4-5 장)

¤ 이상은 '밥 어틀리'의 [누가복음주석]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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