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느디님(Nethinim)'이라 불리는 이들은 오직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에만 언급된다(단. 대상 9:2은 느 11:3과 같기에 제외함). 이 이름의 뜻은 '주어진 자들'로 스 8:20에 보면 다윗과 왕자들이 이들을 레위인들에게 종으로 주었다. 즉 이들은 성소에서 봉사하도록 레위인과 제사장에게 배정된 성전 노무자(종)들이었다(Temple Servants (as given up to that duty)).
스 8:20/ 또 느디님 사람 곧 다윗과 방백들이 주어 레위 사람에게 수종들게 한 그 느디님 사람 중 이백 이십명을 데려왔으니 그 이름이 다 기록되었느니라
아마 이들은 수 9:27의 기브온 사람들처럼 가나안 사람 혹은 이방 포로들의 후손일지도 모른다. 스 2:43이하에 나오는 이방 이름들이 이 사실을 뒷받침해 준다.
수 9:27/ 그 날에 여호수아가 그들로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회중을 위하며 여호와의 단을 위하여 나무 패며 물 긷는 자를 삼았더니 오늘까지 이르니라
스 2:43/ 느디님 사람들은 시하 자손과 하수바 자손과 답바옷 자손과
여호수아가 기브온 거민들을 성막의 종으로 삼은 데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즉 가나안 족속을 진멸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목적은 가나안 족속의 죄악, 특히 우상 숭배의 죄악이 이스라엘에 침투되는 것을 철저히 차단시키는 것이었다. 따라서 여호수아는 맹약 때문에 진멸시킬 수는 없었던 가나안 족속인 기브온 거민들을 성막에서 봉사케 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