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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설교노트

[가나안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by 소소한행복^^ 2020.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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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7-8
참고구절: 11:10-15

미디안광야에서 양치기로 40년을 보내던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불붙는 가시떨기나무 가운데 찾아오셨습니다. 그리고 애굽에서 고통받는 이스라엘을 친히 당신의 손으로 건져 내셔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해 가실 것이 말씀하십니다. 앞으로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함께 살아갈 땅에 대해 설명해 주십니다.

그 땅은 아름답고 광대한 땅
그 의미는 우리의 거쳐가 되시고 공급이 되시는 예수님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아름다우신 것은 하나님께 온전한 순종과 희생으로 자신을 드리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동등됨을 버리시고 육신을 가지고 피조물과 같이 되시어 이 땅에 나서 흠없이 죄없이 사시다가 죄인인 우리를 대신해 갈보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또 예수님께서 광대하신 땅이 되시는 것은, 그 누구든 그 안에서 도피하려는 죄인을 다 받아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아, 만유의 주가 되시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하시는 왕이 되셨습니다.

그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이 아름답고 광대할 뿐만 아니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소개하십니다.

1. 젖과 꿀은 무엇인가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젖과 꿀'이라고 제유법을 사용하셔서 설명하십니다. 제유법이란 사물의 한 부분으로 전체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빵이 식량을, 감투가 벼슬을 의미하는 것과 같은 수사법입니다. 또 펜이 언론이나 문학을, 칼이 무력과 전쟁을 의미하는 것과 같은 표현법입니다.

1) 젖과 꿀은 무엇을 비유하는가
"
젖과 꿀"은 목축과 농업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당시 세계는 농경사회였기에 "젖과 꿀"은 모든 산업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목축, 낙농의 결과물입니다.
: 양봉을 생각하실 지 모르지만, 농업을 의미하는 표현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꿀은 벌꿀만 아니라 달콤한 과즙도 꿀처럼 여겼습니다. 대추야자는 얼마나 달콤하고 맛있는지 이스라엘에 사는 한국분들이 멸치볶음을 할 때 꿀이나 설탕대신 사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2) 공통점
공통점 1) 젖과 꿀, 둘 다 땅의 결과입니다. 양이나 염소, 소는 초식동물로 땅에서 나는 풀이나 곡물을 먹고 젖을 냅니다.
꿀도 마찬가지로 풀과 나무의 꽃, 열매가 가져다준 선물입니다.

공통점 2) 젖과 꿀은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 않으면 꽝입니다.

2. 애굽과는 다른 땅
모세는 가나안 땅을 소개하면서 제일 먼저 이 땅을 애굽과 비교합니다.

신명기 11 10절에서 말하길, 네가 들어가 얻으려 하는 땅은 네가 나온 애굽 땅과 같지 아니하니
1)
이곳은 애굽과 같지 않은 곳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애굽을 잘 보여주는 세 단어가 있습니다.

a) 첫 번째는 나일강입니다.
애굽에는 세계에서 제일 긴 나일강이 있습니다. 이 강은 애굽에서 거의 신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나일강은물질문명을 상징합니다.

애굽과 메소포타미아는 그 땅을 적시는 강으로 인해, 인간의 문명이 꽃핀 곳입니다. 세상의 제국이 탄생하였습니다. 그들은 관계수로를 바탕으로 부유한 땅을 일굴 수 있었습니다.

-청나일과 백나일- 애굽에 비 한 방울 안 와도 때가 되면 범람하니까... 가만히 있기만 해도 풍부한 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그 메커니즘, 이집트인들은 이 사이클을 세계관에 접목했습니다. , 여름, 가을, 겨울처럼, 건기와 우기를 사람이 죽고 환생한다고 믿었습니다. 윤회사상입니다.
-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 보면, 더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나일강의 상류와 근원의 물은 도대체 어디서 왔나요?

하늘입니다.

그러나 애굽인들은 교만했습니다. 자기들이 다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b) 두 번째는 수차입니다.

애굽에서 나일강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은 사막입니다. 왜냐하면, 그 땅은 비를 흡수하지 못하는 평지이기 때문입니다. 산과 계곡에서 물을 머금고, 적당한 곳에서 물을 내는 샘과 분천이 없는 땅이다. 이 때문에 애굽사람들은 수차를 돌려 물을 끌어들이지 못하면 농사를 지을 수 없습니다.

수차는자기 노력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c) 세 번째는 범람이라는 단어입니다.

나일강은 우기가 되어 비가 많이 오게 되면 주기적으로 범람합니다. 그렇게 되면 강변에서 농사를 짓는 소작인들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기도 하고, 권세있는 자는 이 범람이 쏟아내는 비옥한 퇴적토 때문에 더 많은 부를 누리기도 합니다. 범람은 자기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상황의 위기(기회)’를 상징합니다. 불균형, 불평등이 심화되고 이러한 부의 심각한 쏠림은 지배와 피지배를 만들어내는 땅입니다.

애굽은 이 세상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물질을 숭배하고 자기 힘을 자랑하고, 불가항력으로 다가오는 상황의 위기나 요행으로 인해 두려워 떨거나 더욱 교만해지는 사람들로 가득 찬 곳입니다

2) 하나님, , 가뭄
a)
신자의 삶을 상징하는 가나안 땅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봐야 합니다. 가나안땅에는 나일강에 견줄 만한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곧 그 땅에서 의지할 것은 오직 연초부터 연말까지 돌보아 주시는 하나님 한 분 밖에 없는 것입니다.

b) 두 번째 단어는 비입니다. 가나안은 산이 있고 골짜기가 있어 비를 머금을 수 있는 땅입니다(11). 이 비는 은혜를 상징합니다. 이곳에서 사는 법은 인간의 노력이 아니라 이른 비와 늦은 비같이 때를 따라 내리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14).

c) 세 번째는 가뭄입니다. 가뭄은 하나님과의 관계의 위기를 상징합니다. 가나안 땅에서는 범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의 문이 닫힌다면 나일강과 같은 물(산업의 기반)도 없고, 자기의 노력으로 돌릴 수 있는 수차도 없기 때문에, 급속도로 패망할 수밖에 없습니다(17).

)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닫히고 3 6개월 그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삶이 핍절하고 궁핍하고 메마른 심령과 강퍅하고 남을 향한 배려와 사랑 이해가 없는 심령은 물 없는 땅 같습니다. 그의 하늘이 닫힌 것입니다.

물 없는 곳
예수님은 예수님의 말씀을 받지 않는 강퍅한 이스라엘 사람들, 특히 종교인들에게 좀 이해하기 어려운 말씀하셨습니다.

* 11:24-26/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가로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와 보니 그 집이 소제되고 수리되었거늘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 심하게 되느니라.

"물 없는 곳"은 무얼 의미하나요?
귀신이 사막이나 광야를 좋아서 찾았던 것일까요? 아니죠. 이스라엘은 대부분이 광야이기에 실제로 물 없는 곳은 너무 많습니다. 성경에서 물은 성령,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합니다. 귀신은 물이 상징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심령을 찾아 다녔습니다. 마땅한 사람이 없자, 원래 나왔던 그 사람에게 가보니 그가 수리되고 깨끗하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은 구원은 받았습니다. 근데 그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존재입니다. 이는 마치 물 없는 땅과 같습니다. 그래서 자기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더 데리고 와서 그곳에 꽈리를 틀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구원받기 전보다 더 악하게 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 한 사람이 구원받기 전보다 구원 이후에 더 악하게 될 수 있나요? 있습니다.

하늘이 닫혀 하늘의 물, 비가 내리지 않으면 땅이 척박하게 되듯, 하나님의 말씀이 단순한 지식이 아닌 생명의 말씀으로 우리 심령에 내리지 않으면 신앙생활을 하면 할수록 더 괴팍하고 강퍅한 사람이 됩니다.

3. 가라, 되어라.
이제 우리는 가나안 땅의 실체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가나안 땅은 구원이후의 성도의 Being Doing을 의미합니다.

가라, 되어라
데이비드 리코는 자신의 책 <사랑이 두려움을 만날 때>에서 이런 말을 했다.

어른이 된 우리에게는 이제 두 가지 임무가 있다. 곧 가는 것과 되는 것(to go and to be)이다. 성숙을 위한 첫 번째 임무는 도전, 공포, 위험 그리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가는 것이다. 두 번째 임무는 그것에 대해 인정을 받건 그렇지 않건 간에 단호하게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이다.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마음 안에서 나의 투사가 만나는 것을 의미한다.”

가는 것과 되는 것은 우리의 부르심입니다. 이는 가나안 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보여주는 핵심 키워드입니다.

* 12:1-2/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1)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2)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출애굽도 마찬가지이다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 땅에 가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하나님의 풍성을 누리는 자유자가 되라는 것입니다. 예배자가 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우리를 어둠에서 불러내신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는 자가 되라는 것입니다. '출애굽'제목이 주는 혼란처럼, 애굽에서 나오는 게 목적이 아닙니다.

1) 가라 했을 때
떠나온 곳과 연관 지어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 그가 살고 있는 곳이 아름다운 곳, 합당한 곳이면 떠나라고 말씀하지 않았습니다. 거기 머물 거라고 말씀하셨을까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살았던 갈대아 우르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지금 이스라엘이 발 딛고 매일을 살아가는 애굽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거기가 우리에게 복된 땅이면 하나님이 그곳에서 우리를 건져내신다는게 불합리한 것입니다.

지금 내가 자리하고 있는 곳, 슬픔. 실패, 좌절. 상처뿐만 아니라, 미움, 증오, 중독, 죄와 악한 습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것으로부터 떠나 거룩한 땅으로 가라는 것입니다.

세상적인 기준의 성공, 안주, 안락과도 이별해야 합니다.

가나안 땅에 가면 어떻게 살수 있을까 걱정하지만,
중요한 것은 주님이 책임져 주십니다.

2) 어디로 가야하나(목적지)

첫번째 명령인 '가라'와 두 번째 명령인 '되라'를 연결시켜 보면,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복의 근원이 되는 곳으로 나아가라는 의미입니다. 장소적인 개념이 아닌 존재론적인 개념입니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자라가라고 성경은 권면하십니다.

*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그러므로, 출애굽은 "목적 있는 구원의 부르심"입니다. 가나안은 "되어라(to be)"라는 부르심입니다.

아브라함에 삶에 적용해보면, 아들을 드리는 그 높은 경지의 믿음으로 자라가라는 것입니다.

3) 통과해야만 하는 곳(과정)

성장이 멈춘 분 들, 순종을 멈춘 분들은 반드시 광야를 거치게 되어 있다. 죄성, 애굽의 성향을 다 빼내어야 합니다. , 자아의 파쇄, 십자가를 통과해야 합니다. 연단, 풀무불에서 도가니에서... 훈련, 자아는 강하고, 자아는 은혜와 쉬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4) 성장에 대한 오해
-
성장은 시간만 지나면 자연스럽게 되는 것인가? 아닙니다, 우리가 그러한 자기 기만에 속고 있지는 않은 지 깊이 성찰해 보아야 합니다.
-
성장은 지식이 아닙니다. 아는 게 아닙니다.
-
직위나 직분이나 성장의 증거가 아닙니다. 직분은 신앙의 목적이 아닙니다.

( 3: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 받을 줄을 알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우리는 스스로를 속이기 쉬운 존재이기 때문에 성장이 아닌 것들을 보석에서 돌을 가려내 듯 가려내야 합니다.

5) 가나안 땅에 대한 오해
-
죽어서 가는 천국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그 땅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풍성한 삶입니다. 아름답고 광대한 땅, 그리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입니다.
-
그 풍성을 아무나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믿지 않는 자는 결코 누릴 수 없습니다. 믿는 자도 다 누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 그 말씀으로 인해 성장하고 성숙한 자만 누릴 수 있는 땅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믿음으로 살면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주십니다.

"여호와께서 너희 땅에 이른비, 늦은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11:14)

 

젖과 꿀이 흐르는 삶을 살아 가십시다.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네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의 수효가 심히 번성하리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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